1. 기업개요
* 2013년 AMR 코퍼레이션과 US 에어웨이스 그룹이 합병하여 탄생한 항공 지주 회사이다.
* 시가총액은 현재 기준 $13.88B 수준이다. 한화로 약 15조 5300억 수준으로 전세계 항공사중 약 10위 정도의 규모에 해당한다. 같은 미국 항공사인 델타항공의 시가총액은 약 31조원 수준이다.
2. 기업분류
* 항공산업
3. 최근동향
* 최근 5년간 이 회사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많은 기회 비용상의 손실을 보았다.

* 주가동향은 아래와 같이 2020년 코로나 피해의 직격탄을 얻어맞은 모습니다.
* 2020년 회사가 어려워져서 2020년 2분기 이후 배당이 끊긴 것으로 확인된다.

3. 배당정보
* 아래 자료는 배당이 끊기기 전의 배당 기록인데 배당의 성장이 거의 없다시피 한 기업으로 확인된다.

* 과거 5년간 시가배당수익률 추이는 다음 그림과 같다.

4. 비즈니스
* 이 회사의 주요 매출구조는 승객(사람)을 탑승시켜 돈을 버는데, 2020년 코로나의 여파로 2019년 승객 운송 사업 매출이 절반 이하로 큰 폭으로 감소한 모습을 보인다. 따라서 2020년 영업손실이 발생했다.
* 화물 운송 사업도 하고 있으나 매출 구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.


* 영업 지출의 구조는 아래같다. 대부분 종업원 급여 지출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. 나머지는 항공유 구입과 관련된 비용, 영업자산(항공기 등) 유지 보수 비용 등이 꾸준히 발생하는 모습이다.

5. 재무상태

* 수익성 지표
* 2020년 코로나의 창궐 이전에도 회사의 수익성 전망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었다. 회사의 영업 마진율도 감소세를 보여왔는데 구조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한다.
* 코로나 전까지 회사의 매출만은 성장세를 보여왔다. (그런데 수익성은 떨어짐)



* 자본 추이
* 2020년 회사의 부채가 급격히 증가한 모습을 보인다.


* 이자비용 및 유동성 추이
* 코로나 발생전에도 회사의 유동성 지표는 건강해 보이지 않는다.
* 코로나가 발생하면서 현금성 자산 비중이 많이 늘어난 모습을 보이는데, 2020년 보통주발행(유상증자 추정)으로 약 3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확보한 것이 확인된다. 참고로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130억 달러 수준인데, 주식 발행으로 확보한 현금은 30억 달러 규모인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.


* 현금흐름
* 코로나 발생전에도 영업활동으로 들어온 현금흐름의 대부분을 자본적 지출에 투자하는 것으로 보인다.

* 보유자산 수익성
* 서서히 망해가는 회사의 모습이 있따면 이것과 유사하지 않을까 싶다.
* 영업활동의 현금흐름이 망해가면서 앞으로의 성장성을 축적하기 위한 잉여현금흐름도 엉망이다.


* 주주친화성 지표 추이
* 배당지출은 감소세를 보여 왔고, 2020년은 망해가는 회사를 살리기 위한 유상증자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.
* 순이익에서 차지하는 배당지출의 비중은 갈수록 감소의 추세를 보였다.
* 자사주매입 규모 또한 매년 감소해왔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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